20억 집 한채가 손목으로! 리차드밀 시계 가격 왜 비싼건가요?

여자들은 명품 가방에 열광하죠. 그럼 남자들은? 대부분의 남자들은 자동차 그리고 시계에 열광합니다. 그런데 이전까지 시계를 조금 좋아한다는 남자들은 롤렉스, 오데마 피게 두 브랜드 정도를 명품 시계의 전유물로 여겼지만, 오늘 소개할 리차드 밀 시계가 나오면서 남자 시계의 판도는 180도 달라졌습니다.

리차드밀 시계의 주요 타켓은 대저택이나 요트를 가진 전세계 억만장자들이라고 하는데요. 평균 가격이 2억원이 넘을 정도이고, 가장 비싼 시계는 20억 이상으로 서울 집 한채 값과 맘먹습니다.

리차드밀은 과연 무슨 매력을 갖고 있을까요? 지드래곤, 남궁민, 정준하 등 연예인들 중에서도 몇몇만 찬다는 리차드밀은 2억원의 가치와 실용성이 있을지, 오늘은 리차드밀 시계의 모든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차드밀 시계 니치 브랜드의 등장

20억 집 한채가 손목으로! 리차드밀 시계 가격 왜 비싼건가요?
리차드밀 시계 첫작품 RM 001

16세기 시계의 본고장 스위스 제네바에는 시계 장인, 보석 세공인들이 몰리며 고급 시계 산업이 형성됐습니다. 400년간 시계를 사랑한 제네바는 느리지만 완성도 있게 기계식 시계 기술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도 스위스 시계 시장은 역사와 전통을 내세운 클래식 디자인이 정통으로 뽑혔죠. 하지만 그 틈에서 새로운 시계의 모습을 그린 리치드 밀 시계의창업자 ‘리차드 밀’은 정반대 질문을 던집니다. (브랜드명과 창업자 이름이 같습니다.)

리차드밀-시계
리처드 밀 시계

“시계를 F1 머신처럼 만들면 어떨까?”

리샤드 밀은 항공·레이싱에서 쓰이던 티타늄, 카본 복합소재, 스켈레톤 구조를 시계에 그대로 끌고 와, 무게는 깃털처럼 가볍지만 충격에는 레이싱카 샷시처럼 강한 시계를 세상에서 하나뿐인 시계를 꿈꿨습니다. 말그대로 충격적이였죠.

전통 브랜드들이 수십 년간 쌓아 올린 헤리티지 스토리 대신, 창업자 리처드 밀은 첫 모델인 RM 001부터 가격도, 디자인도, 소재도 비현실적으로 밀어붙인 실험작을 내놓았고, 이 과감한 도전이 곧 명품 시계 브랜드 ‘리처드 밀’의 탄생을 알립니다.

리차드밀 프로필 (시계디자이너 Richard Mille)

리차드-밀-프로필
시계디자이너 리차드 밀

리차드밀의 창업주가 리차드 밀이라는 처음에는 믿기지 않았는데요. 한국으로 치면 홍길동 시계가 될뻔도 했네요.

젊은 시절부터 시계 회사의 수출·세일즈 담당으로 커리어를 시작한 리차드밀은 보석, 하이주얼리 브랜드 모부생(Mauboussin)에서 시계 부문 책임자까지 맡으며 업계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렇게 하나 둘 자신만의 경험을 축적한 리처드밀은 90년대 후반 자신의 이름으로 된 시계 브랜드를 만들기로 결심합니다.

리차드밀-부바왓슨
리차드밀 부바왓슨

그렇게 12년만인 2001년 명품 시계 브랜드 스위스 오데마 피게(Audemars Piguet)의 기술 조직 지원을 받아 리차드밀 첫 모델 ‘RM 001 투르비용’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나갑니다.

여담으로 한 인터뷰 당시 리샤르 밀은 한 쪽 손목에는 자기 브랜드 RM, 반대쪽에는 삼성 기어 스마트워치를 차는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한쪽에는 최고급 기계식 시계, 한쪽에는 최고급 스마트워치를 찬 우스꽝스런 모습이었는데요.

“중요한 미팅에서 스마트 기어는 예의 바르게 연락을 확인하게 해 주는 도구”라며 기계식 하이엔드 시계와 스마트워치를 자연스럽게 같이 쓰며 개방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 본명: Richard Mille (리샤르 밀)
  • 생년월일: 1951년 2월 13일 (현재 74세, 2026년 기준)
  • 출생: 프랑스 드라귀냥(Draguignan)
  • 국적: 프랑스
  • 경력 1974년: 마케팅 공부 후 Finhor(프랑스 시계 회사) 입사, 수출 담당 시작.
    1981년: Finhor가 Matra에 인수되며 시계 부문 관리자 승진.
    1990년대 초: 주얼리 브랜드 Mauboussin 시계·주얼리 부문 총괄 매니저(주주).
    1999년: Mauboussin과 전략 차이로 퇴사, Dominique Guenat과 파트너십. Audemars
    Piguet 협력으로 브랜드 준비.
    2001년: 스위스 Les Breuleux에 Richard Mille 브랜드 공식 설립. 첫 모델 RM 001
    Tourbillon 출시.

리차드 밀 시계가 비싼 이유

많은 사람들이 리처드밀은 마케팅으로만 뜬 거 아니냐, 쓸데없이 비싸지 않냐라고 의문합니다. 하지만 단언컨대 리처드밀은 마케팅으로 뜬게 아니라, 말도 안 되는 품질과 완성도 덕에 가능한 미친 마케팅을 해낸 브랜드입니다.

요즘 고객들도 바보가 아니기에 브랜드에 속지 않죠. 품질과 완성도 이 두가지 속성이 몇 억이라는 가격을 정당화하는 이유입니다. 국내서도 청담동 단독 부티크인데, 거기도 재고 거의 없다고 할 정도입니다.

20억 집 한채가 손목으로! 리차드밀 시계 가격 왜 비싼건가요?
리처드밀 시계가 비싼 이유 영상

리차드밀을 사랑한 유명 연예인들

리차드밀-지드래곤
지드래곤 리차드밀 시계

이런 말도 안되는 가격에도 리차드밀은 소수 마니아 그중에서도 연예인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G-dragon, 추성훈, 남궁민, 배용준, 신세계 정용진 회장, 외국에서는 Jay-Z, Pharrell, Kanye, 나달 등 많은 유명인들이 리차드밀을 찾고 있습니다.

리차드밀 연예인 착용 리스트 더 보기
이름모델가격 (약)
정용진 부회장RM029 티타늄2.1억원
지드래곤RM51-01 ‘와호장룡2’ 아시아 한정판5.4억원
지드래곤RM035-01 ‘라파엘 나달’ 에디션1.4억원
배용준RM 0101.1억원
장근석RM055 부바 왓슨 Japan Blue 에디션2.4억원
태양RM010 화이트 골드 다이아몬드1.3억원
오승환RM61-01 ‘요한 블레이크 리미티드’ 블랙1.6억원
추성훈RM50-03 ‘맥라렌 F1’ 에디션10.5억원
추성훈RM27-03 ‘라파엘 나달’ 리미티드 에디션8.5억원
사이먼 도미닉RM010 스켈레톤 오토메틱 금통1.1억원
최진혁RM055 ‘부바 왓슨’ 블랙1.3억원
남궁민RM 0292.1억원
모태범RM 055 ‘부바 왓슨 화이트 드라이브’1.2억원
정용화RM61-01 ‘요한 블레이크 아시아 리미티드’1.6억원
용감한 형제들RM 055 ‘부바 왓슨’1.3억원
김희선RM037 로즈 골드 다이아몬드4억원
정우성RM0101.1억원
정준하RM61-01 ‘요한 블레이크 얼티밋’1.6억원

리차드밀 VS 롤렉스 VS 오데마 피게 VS 파텍필립 가격 비교

브랜드설립 시기​이미지​평균 가격​생산량​디자인​주요 소재​
롤렉스1905년견고한 럭스 툴워치1,300 ~ 2,000 만원대량보수·
아이코닉
스틸·골드·플래티넘
오데마 피게1875년럭셔리 스포츠·하이컴플리케이션5,200 ~
7,800 만원
비교적 소량각진 스포츠+드레스스틸·골드·티타늄
파텍 필립1839년전통·최상급 컴플리케이션5,200 ~
1억 3000
만원
중간
(7만개대)
클래식
드레스
귀금속 중심
리차드 밀2001년하이테크
레이싱 머신
2억 ~
20억원
극소량
(5천여 개대)
토노형·
스켈레톤·
미래지향
티타늄·카본 TPT·세라믹 등

리차드밀 시계 순위 라인업

그럼 이렇게 VVVIP 급 시계인 리차드밀에서도 어떤 제품이 사랑받는지 개인적인 순위 정리해 봤습니다.

5위. RM 72-01 Lifestyle Flyback Chronograph

20억 집 한채가 손목으로! 리차드밀 시계 가격 왜 비싼건가요?
리차드밀 RM72

인하우스 크로노그래프 무브먼트 첫 적용 모델. 라이프스타일 컬렉션 대표로, 예술적 디자인과 기능성 균형. 최근 셀럽 착용 많아 상승세. (가격 4억 ~ 6억원 대)

4위. RM 035 Rafael Nadal (“Baby Nadal”)

리처드밀-RM-035
리차드밀 RM035

나달 시리즈 엔트리. RM 027보다 접근성 좋으면서 초경량·내구성 강점. “Baby Nadal” 별명처럼 실용적 스포츠 워치로 인기. (가격 2억 ~ 5억원 대)

3위. RM 67-01 Automatic Extra Flat

리처드밀-RM-67
리차드밀시계 RM67

초박형 오토매틱(최박 두께). 스켈레톤 다이얼로 세련된 라이프스타일 지향. 착용감 좋고, 최근 트렌드(슬림 워치) 맞아 인기 급상승. (가격 2억 ~ 4억원 대)

2위. RM 011 Automatic Flyback Chronograph Felipe Massa

20억 집 한채가 손목으로! 리차드밀 시계 가격 왜 비싼건가요?
Richardmille RM 011

리챠드밀 브랜드 베스트셀러로 플라이백 크로노그래프 기능, 펠리페 마사 협업. 스포츠카 느낌의 디자인으로 셀럽·컬렉터 사랑받음. 중고 시장에서도 가장 거래 많음. (가격 2.7억 ~ 7억원 대)

1위. RM 027 Tourbillon Rafael Nadal

가장 아이코닉한 모델로 라파엘 나달이 실제 테니스 경기 중 착용한 초경량 투르비용 시계입니다 무게는 19g대로 무척 가볍고 충격 10,000G 견디는 극한 내구성으로 유명합니다.

여담으로 나달이 경기 중 착용 거부하자, 사장인 리차드 밀은 20g대 초경량 투르비용을 만들라고 지시했는데, 팀원들은 “머리 이상한가?” 할 정도로 미친 도전이었다고 회상합니다.

그래도 결국 나달이 프랑스오픈 우승하며 실제 착용했고, 현재도 희소성과 상징성으로 Top1으로 꼽힙니다. (가격 한화 16억 ~ 27억원 대)

리차드 밀 시계 판매처 & 구매 방법

리차드밀-청담-영상
리차드밀 청담 부띠끄 영상

리차드밀의 일화 중 이탈리아 시칠리아 딜러가 품절 한정판을 구해달라 애원했는데, “마피아 때문에 위험하다”고 사정사정을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리차드 밀은 “수령이 없어서 못 판다, 2년 기다려”라고 쿨하게 거절했다고 하죠. 딜러는 어떻게 됐을지 모르지만, 그만큼 리차드밀의 인기는 엄청난데요.

리차드밀은 연 5,000개의 소량생산과 공식 부티크 판매가 기본이라서 재고도 거의 없고 기본이 대기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청담 매장이 유일하니 방문하여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손목위의 F1 리차드밀 시계 소개 및 가격 관련 내용 알아봤습니다. 글을 쓰며 계속 리차드 밀을 보니 저도 하나 갖고 싶을 정도로 탐이 나는 아이템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청담 부띠끄에 방문에 더 자세한 이야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와이프라이크 결말 리뷰 뭐든지 해주는 AI 존예 와이프(엘레나 캠푸리스 넷플릭스X)

브아솔 김주원 배우 프로필 뮤비 여주 또 통했네(작품활동 인스타 나이)

댓글 남기기